아재가 쓰는 영어

Offer Sheet와 Quotation

Jamie0723 2020. 1. 2. 23:29

Offer Sheet_sample.docx
0.01MB

안녕하세요. Jamie아재가 쓰는 영어입니다.

아재가 쓰는 영어 첫 포스트로 외국 회사와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꼭! 사용하는 표현을 소개하겠습니다.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거래할 아이템을 선정하고 찾았다면 이제 아이템의 상세 사양은 어떻게 되는지,

가격조건은 어떻게 되고, 대금지급 등의 거래조건은 어떻게 되는지를 확인해야겠죠

 

 

내가 구매자라면 판매자에게 이러한 내용의 문서를 보내 달라고 해야 하고, 내가 판매자라면 구매자에게

이러한 내용을 일정 양식에 담아 보내주어야 할 것입니다.

 

 

그럼 “제안서(견적서)를 주세요" 라고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2개의 단어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먼저 Offer 입니다. Offer의 사전적의미는 동사로는 제안하다, 제공하다”, 명사로는 제안, 제공입니다.

그 밖에 나타내다, 표시하다라는 의미도 있지만 상업 업무에서는 대부분 제안하다또는 제안의 뜻으로만 사용됩니다.

 

“ooo(제품명)에 대한 제안서를 주세요”

“Please provide an offer for ooo”

“I’d like to receive an offer for ooo”

    [잠깐!] Provide 대신 submit, receive 대신 get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ooo(제품명)에 대한 제안서를 보냅니다.(제출합니다.)”

“I’d like to provide an offer for ooo”

    [잠깐!] Provide 대신 submit(제출하다), send(보내다)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이러한 제품의 간략한 사양, 가격 조건 등의 내용을 담은 양식을 “Offer Sheet”라고 합니다.

Offer Sheet를 보낼 때는 제안이 유효한 기간을 설정해서 보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은 서로 조건을 알아보는 단계이고 거래성사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Offer Sheet를 제공하고

한참 있다가 Offer Sheet에 있는 내용대로 거래를 하자는 연락이 왔을 때

이미 생산단가가나 상품 매입 단가가 올라 있다면 곤란할 것입니다.

 

따라서 Offer Sheet의 유효기한은 제품의 가격 변동성에 따라 2주에서 1개월 사이로 설정해주면 좋습니다.  

 

다음은 Quotation 입니다. “인용구라는 사전적의미가 많이 쓰이지만,

상업에서는 견적”. “견적서라는 표연으로 널리 통용되는 단어 입니다.

 

서로 제품에 대한 사양이나 대략적인 조건을 검토했다면, 이제 정식으로 견적서를 주고 받야야 합니다.

 

“ooo(제품명)에 대한 견적서를 주세요”

“Please provide a quotation for ooo”

“I’d like to receive a quotation for ooo”

 

“ooo(제품명)에 대한 견적서를 보냅니다.(제출합니다)

“I’d like to provide a quotation for ooo”

    [잠깐!] Quotation은 명사이며, 동사이 Quote도 비즈니스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예) “I’d like to quote for ooo” 처럼 quote를 사용해서 간략하게 표현하기도 하죠.

 

 

 

Offer Sheet?  Quotation?

그럼 Offer SheetQuotation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사실 두 단어간에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세분화해서 구분하자면 Offer Sheet는 가격조건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간략한 설명,

MOQ(Minimum Order Quantity)등 여러 교역조건이 포함됩니다.

Quotation은 제품 사양에 대한 설명은 보통 없으며, 가격조건을 제시하는데 좀 더 집중한다는 정도의 차이는 있습니다.

 

우선 Offer Sheet를 제공하고 Quoration을 제공하는 것이 정식 절차이지만,

회사에 따라 혹은 사업이나 제품 성격에 따라 둘 중 하나를 생략해도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 첨부 파일은 제가 업무를 할 때 사용하는 Offer Sheet 샘플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부담없이 사용하셔도 됩니다. ^^*

   quotation이 필요하신 분은 Offer Sheet를 지우고 Quotation을 입력 후 사용하시면 됩니당.